분양신동의 부동산이야기

지역주택조합 절차 과정에 대해서 part1 본문

부동산뉴스

지역주택조합 절차 과정에 대해서 part1

분양신동 2018. 6. 8. 23:44

지역주택조합 절차 과정에 대해서 part1


주변에 흔히들 보이는 지역주택조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. 요즘은 아파트 분양지가 허가가 잘 안나와서, 대형 건설사들도 값 싸게 지역주택조합 절차를 이용하여 아파트를 분양 하곤 합니다. 흔히 말하는 지역주택조합은 재개발 투자 라고 보시면 됩니다. 지역주택조합은 잘 하면 시세차익으로 수익률을 낼 수 있기에,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 방법입니다.



어떠한 재테크던지, 절차는 항상 중요합니다. 재개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알아야 되는 것이 우선이며,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관할 구청 사이트나 토지관리과 등 을 확인하시면 개발계획이 어느정도 나와있습니다.


기본계획 수립을 기점으로 시작합니다. 시장이 해당 지역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개발계획을 세우고, 세부적인 계획은 아니고, 대체적인 계획을 우선으로 수립합니다.



시장이나 구청장이 재개발을 할 수 있는 구역을 지정하게 됩니다. 지정하게 되면 지정된 땅의 땅 소유권자 들과, 집주인들의 동의서 를 얻어서 보상금을 주고 해당 지역을 얻어냅니다. 구역지정이 된다면, 이 시점부터 해당 지역 주민들 및 부동산들이 발빠르게 소문을 내어 땅값이 상승하기 시작합니다.



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게 됩니다. 조합이 설립되기 까지 재개발을 준비합니다. 이때는 집주인과 땅 소유권자들의 반이상의 동의를 얻어서 시장에게 승낙 승인을 받습니다.


조합설립인가는 그후에 내게 됩니다. 해당 지역의 집이나 땅을 4분의 3정도 이상 동으릘 얻게되면, 조합설립인가를 받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. 그 전에는 땅 소유권자들에게 철거비용과 신축비용 등의 개인적인 추가분담금을 알리게 됩니다.



그 다음에는 사업시행인가를 진행하게끔 되는데, 조합원 반 이상이 되는 인원의 동의를 얻어서 사업시행계획서를 허가 받는 단계 입니다. 구체적인 것은 아니나, 대략적인 사업시행의 밑바탕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
이어서 지역주택조합 절차 과정에 대해서 2번째 편으로 이어서 뵙겠습니다.